일기

2022-12-23

SHsus 2022. 12. 24. 21:21

새로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로 이번에는 팀원들과 하나의 사이트를 클론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우리 조가 클론하기로 한 사이트는 Velog 로 결정했고, 지난번에 하지 못했던 CORS 부분을 다루며 프론트와 맞춰보기 위해서 이번에는 내가 먼저 로그인, 회원가입에 자원했다.

 

기본적인 코드 구조는 지난번 조에서 완성된 것을 가져와서 사용했기에 금방 완성되어서 작동 테스트까지 할 수 있었으나, 로그인 회원가입에 사용되는 스프링 시큐리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좀 더 공부가 필요했다.

 

지금은 팀원들과 합을 맞추기 위해서 코드를 완성하는걸 최우선 목표로 잡았기에 가볍게 코드를 흝어보고 진짜로 모르겠는 일부분에 대한것을 검색해서 적어놨으니, 나중에 이부분은 따로 공부하면서 알아보도록 해야겠다.

(인프런 세일중이니 여기서 관련 정보가 있는 강의를 구매해서 수강해야겠다.)

 

벨로그를 보면서 팀원들과 API 명세서와 ERD 를 작성하는데 생각보다 해야하는 것이 많아 있더라...

예로, 무한스크롤과 페이징, 임시글 작성, 좋아요, 이메일 연동 회원가입 등...

 

그냥 보기엔 티스토리보다 가벼워서 별로 없을줄 알았더니만... 생각 이상으로 많은 기능들이 존재했었다...

 

가볍게 생각해서 고르게 된 클론의 주제인 벨로그였지만 실상 직접 API 명세서를 준비하면서 보니 생각보다 많은 API 가 들어간다는 것을 깨닫고 좀 충격이었다.

 

그리고 다행히도 지난번 조원이셨던 분들과 같은 조로 시작해서 훨씬 편안하게 시작할 수 있었다 !!!

 

또, 새롭게 만나신 분들도 다들 좋은 분이셔서 너무 좋았다.

게다가 열심히 하시고 또 잘 하셔서 게시판과 댓글 기능들이 너무 빨리 완성되어서 정작 로그인, 회원가입을 맡은 내가 오히려 그분들의 구현속도에 맞추기 위해서 조금 조급하게 진행했었다 ㅜㅠ...

 

어느정도 구현은 되었기에 에지 내일부터는 프론트 분들과 맞춰보면서 새롭게 적용하기 위한 기능으로 RefreshToken 을 구현해 보도록 해야겠다.